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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교양 동서양고전의이해 교재(2021)의 가장 감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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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3) 가장 비판적으로 읽은 고전(1~15장)을 한 편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왜 ‘이 고전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볼 수밖에 없는지 이유’를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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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4장 신채호 『조선상고사』
‘역사를 배워서 뭐 해요?’ 라는 말들은 몹시 답답함을 느끼게 하는데 이럴 때마다 나는 삶에 있어 나의 가치관과 가장 부합하는 답을 해줄 뿐이다. ‘역사를 배우며 느꼈던 감정을 잃지 않으며 살면서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때

2) 제8강 플라톤 『국가』
세월이 지나도 고전은 사람들에게 내내 읽히고 있다. 어딜 가나 AI가 기능을 하는 시대에도, 그것으로 대체할 수 없는 것들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중 하나가 바로 고전을 통해 얻는 지혜가 아닐까. 고전은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시간

3) 제9강 토마스 아퀴나스 『신학대전』
인문학을 좋아하고 철학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스콜라철학’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과거 중세 사람들에게 기독교는 만고의 진리로 여겨졌는데, 당시 이러한 기독교에 철학적인 접근을 부합시켜 이성적인 근거를 말하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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