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환경보건간호 = 보건교육 =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소개글
학과환경보건학과, 간호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보건교육
자료
D형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목차
I. 서론II. 본론
1. 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
2. PRECEDE-PROCEED 모형을 통한 교육 계획
1) 1단계 : 사회적 진단(Social assessment)
2) 2단계 : 역학적 진단 (Epidemiological assessment)
3) 3단계 : 행위적, 환경적 진단(Behavioral and environmental assessment)
4) 4단계 : 교육적, 조직적 진단 (Educational and ecological assessment)
5) 5단계 : 행정적, 정책적 진단(Administrative and policy assessment)
6) 6단계 : 수행 (Implementation) - 학습지도계획서
7) 7단계 : 과정평가 (Process Evaluation)
8) 8단계 : 영향평가 (Impact Evaluation)
9) 9단계 : 결과평가 (Outcome Evaluation)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만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신체활동이 적은 환경, 스트레스로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그 인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비만은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 각종 질병을 일으키기 때문에 더욱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기에 연령을 막론하고 예방해야 하지만 교육이 더 필요한 대상은 중장년층이다. 중장년층의 기준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45∼65세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 시기에는 부모부양, 자녀교육 등에 신경 써야 하니 자신에게 소홀해지기 쉽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노년기를 맞이하기 위해서 더욱 비만 관리 교육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명을 꼽아 인구 사회적 특성을 살피고, 다양한 측면의 사정을 통해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는 Green, Kreuter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한 시간 분량의 지도계획을 세워보도록 하겠다.참고 자료
「중장년층의 웰에이징을 위한 통합적 건강증진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검증 = Development and effect of integrated health promotion program for well-aging of middle-aged people, 하나연, 경성대학교 일반대학원, 2018」「폐경 이후 여성의 생활습관이 비만도에 미치는 영향 = How the life style effect on women obesity after menopause, 이현정,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2017」
『최적건강관리혁명 the OPTIMAL HEALTH REVOLUTION, 듀크 존슨, 전나무숲, 2012』
환경보건간호 = 보건교육 = 중장년 여성남성의 비만관리교육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분량 A4 기준
- 돌봄전담사
- 교재 170쪽; 10점)을 측정하시오. (20점)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10점)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 4장 이내 - 문제를 쓰고 답을 쓸 것 - 교과서와 강의 영상을 참고하여 답안을 작성할 것. 표절은 0점. - 어떠한 방식으로든 본인의 과제를 타인과 공유하는 것도 표절로 간주 <참고문헌> - 안
- 작성 분량(A4 기준
- 강상구 공저. 2017.『영어문장구조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 샤프펜슬과 같이 번지는 필기구는 지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볼펜
-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10점)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반드시 지정된 소프트웨어(한글 혹은 MS Word 파일)로만 작성할 것(pdf 파일은 불인정) - 글자크기
- 표지제외 - 논문형식(서론
- 이하 5개 단어를 동일하게 찾고 다음 부수도 동일하게 5개 찾는 형식으로 작성할 것. 다만 5개를 찾을 수 없는 부수는 찾는 범위 내로 작성할 것)<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한자의 획을 정확
- 초등돌봄
- 본론
- 줄간격 160%
- 조사(弔辭)에서 의례적으로 사용되는 정해진 표현으로 어떤 표현이 있는지에 대해서 찾아서 서술하시오. 반대로
- 이에 대한 예외가 되는 문장들을 강의 영상에서 찾아 이들이 왜 예외가 되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공통영어문장구조의이해1. 강의 영상에 있는 구성소 판별법을 통해 다음 예문의 밑줄 친
- 이에 대한 예외가 되는 문장들을 강의 영상에서 찾아 이들이 왜 예외가 되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지정된 과제물작성 소프트웨어인 한글 (또는 MS-word)로 작성할 것.
- 교육공무직
- 중어중문학과 홈페이지의 기초한자 과제물서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작성 시 연필
- 작성 분량 : A4 5장
- 교재 166쪽; 10점)를 작성하고
- 한국문화사
- "1. 강의 영상에 있는 구성소 판별법을 통해 다음 예문의 밑줄 친 요소들이 구성소를 이루는 지 판별하시오. a. Pete ate at a really fancy restaurant. b. She likes big bowls of beans. c. He brought in a lot of energy.
-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 주의하거나 피해야 할 표현에 대해서도 서술하시오(15점).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아래한글이나 MS-word로 작성할 것. - 표지 포함 A4 2매 이상 (글자 크기
- 줄간격 (한글: 160
- 줄간격
-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 주의하거나 피해야 할 표현에 대해서도 서술하시오(15점). ""공통고급일본어활용(1) 일본에서 결혼이나 승진
- 표지 미포함 5매 이내
- MS-word: 1.15)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