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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교양 = 생활과건강 = 질병예방은 1차 예방, 2차 예방, 3차 예방의 세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소개글

학과
교양과목 

학년
공통 

과목명
생활과건강 

자료

공통
질병예방행위는 잠재적이거나 실제적인 질병으로부터의 위협 및 그로 인한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해 개인이나 집단에 의해 수행되는 자발적인 행위를 의미합니다.

1) 현재 자신이 갖고 있는 건강문제(질병 혹은 증상)를 2가지 제시하고, 각 건강문제가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세히 기술하시오(10점). 
2) 1)번에 열거한 건강문제들 중 심각성이 크다고 생각되는 1가지를 선택하여, 그 건강문제의 특성(원인, 증상 등)을 정리하시오(10점).
3) 2)번에서 선택한 건강문제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감소하기 위해 본인이 실천할 수 있는 1차, 2차, 3차 질병예방행위를 상세히 기술하시오(10점).

목차

1. 서론

2. 본론
1) 질병을 가진 가족구성원과 해당 문제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
2) 건강문제의 원인과 증상
3) 건강문제로 인한 부정적 결과를 감소하기 위한 질병예방행위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면서, 발달한 과학과 의학 기술을 활용하여 사람들의 수명을 늘리는 경우도 많아졌다. 하지만 질병을 얻은 뒤에 이를 치료하는 것보다 더욱 바람직한 것은 해당 질병이 나타나지 않도록 미리 관리하고 예방하는 것이다.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무한히 존재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전문 의료진들의 의견을 참고하여 자신의 삶에 건강함을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많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질병을 얻은 다음에는 신체적으로나 사회적인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이러한 경험을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질병에 대해 보다 자세히 이해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질병을 가진 필자의 가족 구성원의 신체적, 심리적, 그리고 사회적 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문제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도 이해하고자 한다. 추가적으로 건강문제로 인해 부정적 결과가 발생하는 것을 감소하기 위해서......<중 략>

참고 자료

변종화 “질병예방 및 건강증진 전략개발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2)



공통교양 = 생활과건강 = 질병예방은 1차 예방, 2차 예방, 3차 예방의 세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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