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영 = 노사관계론 = 산업평화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 제도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소개글
학과경영학과
학년
4학년
과목명
노사관계론
자료
공통
산업평화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 제도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II. 본론
1) 단체교섭제도
2) 경영참가제도
3)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제도의 비교
III. 결론
IV.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우리나라에서 종업원은 어떠한 의미일까? 회사나 경영자 개인의 입장에서 종업원을 수평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을까? 수평적 문화를 강조하는 스타트업이나 벤처기업에서는 종업원을 파트너로 인정하고 존중한다고 말하지만, 사실상 현실을 보면 기업의 입장에서 종업원은 사업 성공을 위한 수단이나 월급 지급 대상에 불과할 수 있다. 나아가, 노사협의회가 제대로 기능하는 곳이 얼마나 많을까? 노동자의 의사결정 권한이 충분히 실질적으로 보장되고 있지 않기 때문에 겉으로만 노사협의회를 설치하고 형식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그렇기 때문에 노사협의회에 대한 시민적 신뢰가 떨어지고 있고 노동조합 설립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 더욱 발전된 노사관계 형성을 위해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제도가 논의중에 있다.
본론
1) 단체교섭제도
단체교섭제도란 노동조합 근로자단체와 사용자 또는 사용자단체간에 근로조건을 유지하고 개선하기 위해, 혹은 근로자의 경제적 지위 향상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집단적 교섭을 말한다. 근로자가 조직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와 대등한 위치에서 근로조건과 경제적, 사회적 지위에 대해 말할 수 있고 교섭하여 결과를 향상시킴으로써 근로자의 생존권을 보장하고 다른 한편으로 노사대화를 통해 노사협조로 산업평화를 기하려는 데에 취지가 있다.
단체교섭권은 헌법 제33조 제1항에서 보장하는 권리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은 이에 관해 구체적인 규정을 보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첫째, 단체교섭권의 보장을 해당 법률의 목적으로 두었다. 둘째, 정당한 단체교섭의 형사면책을 허용하였다. 셋째, 사용자의 단체교섭거부를 부당노동행위에 포함시켜 금지하였다. 넷째, 취업시간 중 단체교섭에 대해 임금 공제가 없을 때에도 경비원조가 되지 않는다고 규정하였다. 다섯째, 교섭권한의 위임을 인정하는 규정도 노동조합이 사용자와의 대등한 지위에서 협상할 것을 자극하는 취지일 수 있다.
참고 자료
두산백과, “경영참가제도”윤효원, “한국이 ‘노조 과보호 나라’라니”, 프레시안, 2019. 3. 10.
경영 = 노사관계론 = 산업평화 유지를 위해 사용되는 단체교섭제도와 경영참가 제도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줄간격 (한글: 160
- "1. 강의 영상에 있는 구성소 판별법을 통해 다음 예문의 밑줄 친 요소들이 구성소를 이루는 지 판별하시오. a. Pete ate at a really fancy restaurant. b. She likes big bowls of beans. c. He brought in a lot of energy.
- 조사(弔辭)에서 의례적으로 사용되는 정해진 표현으로 어떤 표현이 있는지에 대해서 찾아서 서술하시오. 반대로
- 줄간격 160%
- 4장 이내 - 문제를 쓰고 답을 쓸 것 - 교과서와 강의 영상을 참고하여 답안을 작성할 것. 표절은 0점. - 어떠한 방식으로든 본인의 과제를 타인과 공유하는 것도 표절로 간주 <참고문헌> - 안
- 작성 분량(A4 기준
- 분량 A4 기준
- 본론
- 돌봄전담사
- 줄간격
- 표지제외 - 논문형식(서론
- MS-word: 1.15)
- 이에 대한 예외가 되는 문장들을 강의 영상에서 찾아 이들이 왜 예외가 되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공통영어문장구조의이해1. 강의 영상에 있는 구성소 판별법을 통해 다음 예문의 밑줄 친
- 초등돌봄
- 주의하거나 피해야 할 표현에 대해서도 서술하시오(15점). ""공통고급일본어활용(1) 일본에서 결혼이나 승진
- 강상구 공저. 2017.『영어문장구조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 작성 분량 : A4 5장
- 그 결과를 스스로 평가해 보시오. (10점)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반드시 지정된 소프트웨어(한글 혹은 MS Word 파일)로만 작성할 것(pdf 파일은 불인정) - 글자크기
- 표지 미포함 5매 이내
- 교재 167쪽; 점수의 해석과 의미
- 이에 대한 예외가 되는 문장들을 강의 영상에서 찾아 이들이 왜 예외가 되는지 자세히 설명하시오.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지정된 과제물작성 소프트웨어인 한글 (또는 MS-word)로 작성할 것.
- 중어중문학과 홈페이지의 기초한자 과제물서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작성 시 연필
- 이하 5개 단어를 동일하게 찾고 다음 부수도 동일하게 5개 찾는 형식으로 작성할 것. 다만 5개를 찾을 수 없는 부수는 찾는 범위 내로 작성할 것)<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한자의 획을 정확
- 한국문화사
- 샤프펜슬과 같이 번지는 필기구는 지양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볼펜
- 교재 170쪽; 10점)을 측정하시오. (20점) 2) 1)의 작성 및 측정 결과를 토대로 자신에게 적합한 스트레스 관리전략을 계획하시오. (10점) 3) 2)를 3일 동안 실천해 본 후
- 교육공무직
- 교재 166쪽; 10점)를 작성하고
- 스트레스 취약성(표 5-2
- 주의하거나 피해야 할 표현에 대해서도 서술하시오(15점).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 - 아래한글이나 MS-word로 작성할 것. - 표지 포함 A4 2매 이상 (글자 크기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