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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교육론 문해를 문자해득을 넘어서는 문화이해.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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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를 문자해득을 넘어서는 ‘문화이해’로 파악할 때 문해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 서론 – 문자해득의 문해와 문화이해의 문해란 무엇인가
2. 본론 – 기존의 문해교육을 살펴보고 문화이해를 위한 문해교육 방법 제시
3. 결론 – 내용 요약 및 정리
4. 출처 및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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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文解)는 2003년에 등록된 ‘신어’ 중 하나로, 가장 기본적인 수준인 문자 해득을 의미하는 단어이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문해는 글을 읽고 이해함이라는 뜻을 가진 명사로 정의하고 있다. 문자 해득이란 단어는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등록되어 있지 않지만, 해득이 ‘뜻을 깨쳐 앎’이라는 의미라는 것을 고려하면 문자(文子)의 뜻을 깨쳐 아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즉, 문자 해득의 문해란, 가장 기본적인 수준의 문자-글-을 읽고 뜻을 이해하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문화이해로 파악하는 문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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