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학수학의 이해 교재 1-4
(강의포함)
1. 1970년대 초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CAS(Computer Algebra Systems)는 수학 연산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연산 시간을 줄여주어 유사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CAS에 지나치게 의존하면 수학적 개념을 놓치고 수학의 본질적 논리 체계를 제대로 학습할 수 없다는 우려도 있다.
자신의 실제 CAS 사용 경험이나 학습 경험을 명시적으로 기술하고 (ex. OOO시 대학수학의 이해 교과목 동영상 강의 수강 후 학습 중 Maxima 실습) CAS 등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수학 학습 방법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중 하나의 입장을 택하여 자신의 견해를 독창적으로 논하시오. (8)
2. 다음 절차에 따라 그래프를 그리고 역함수를 구하시오. (12)
1) 자신의 학번 끝자리를 4로 나눈 나머지를 구하시오. (ex. 202035-234567 이라면 끝자리는 7이므로 74로 나눈 몫은 1이고 나머지는 3) (1)
2) 위에서 구한 나머지에 3을 더한 값을 a라고 할 때, a를 구하시오. (1)
3) 위에서 구한 a 값을 이용하여, 다음 함수의 그래프를 그리시오. (손으로 그려도 되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그려도 되지만, x, y축과 함수의 모양을 정교하게 그려야 감점이 없음) (3)


4) 위 로그함수 의 역함수를 구하시오. 풀이과정과 답안을 상세하게 제시하시오. (4)
5) 문제 3)의 원 함수의 그래프와 4)에서 구한 역함수의 그래프를 좌표평면에 동시에 표시하고 두 그래프가 어떠한 관계를 나타내는지 자세히 기술하시오. (3)
3. 교재의 <정리 3.5>는 수열 { }의 무한급수가 수렴하면 0임을 나타내고 있다. 이 명제의 역, 0이면 수열 { }의 무한급수가 수렴한다.”는 참인지 거짓인지 밝히고, 참이면 증명을 하고, 거짓이면 반례를 드시오. (5)
4. 을 구하시오. , 풀이과정과 답안을 상세하게 제시하시오. (5)
*1번 문제 유의사항
- 아래아한글 기준 글자 크기 11 pt, 줄간격 160%,
MS word 기준 글자 크기 11 pt, 줄간격 1.5로 하여 A4 한 페이지 분량
- , 한 문장 이상 동일하면 자동적으로 표절로 판명되어 0점 처리되므로 이에 유의하여 반드시 독창적으로 기술
* 2, 3, 4번 문제 유의사항
- 각 소 문항별 지시사항 요건을 충족하되, 풀이과정 제시가 요구되는 문항은 상세하게 기술
- 만약 손으로 풀이하지 않고 wxMaxima를 이용하였을 경우에는 코드코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포함되어야 함. 함수의 기능과 코드의 의미를 자세하게 기술해야 하며 단순하게 코드만 제시하고 결과 화면만 캡쳐하여 제출하였을 경우 감점 요인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