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교 = 유아건강교육 =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 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 분석하시오. 비교, 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소개글

학과
유아교육과 

학년
4학년 

과목명
유아건강교육 

자료

B형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분석하시오. 비교·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30점)

목차

1. 서론

2. 본론
1) 3, 4, 5세 안전하게 생활하기 누리과정 내용
2) 3, 4, 5세 안전하게 생활하기 공통점 및 차이점, 예시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누리과정 신체운동 • 건강 영역에서의 목표는 기본 운동능력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내용 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는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세부 목표를 다루고 있다. 3, 4, 5세의 안전하게 생활하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 략>

2) 3, 4, 5세 안전하게 생활하기 공통점 및 차이점, 예시 

◾ 안전하게 놀이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에서 첫째, 3, 4세는 놀이기구나 놀잇감 및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에 그치지만 5세는 버튼 사용 등 놀이기구나 놀잇감의 조작 여부 등에도 관심을 갖고 사용법(ex 버튼 사용법)을 아는 것까지 목표로 두고 있다. 예로는 생활과 도구에서 ‘드론’을 주제로 활동을 한다면 3, 4세는 드론을 놀이 시 움직이는 정도를 보며 안전하게 놀이한다면 5세는 드론을 리모컨으로 조작하는 방법까지 알고 사용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목표로 두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3세는 안전한 놀이 장소를 아는 유무 정도를 목표로 삼고 있지만 4, 5세는 안전한 장소에서 안전하게 놀이하는 방법까지를 알도록 하고 있다. 예시로 3세는 신체활동 시 유희실이나 놀이터가 안전하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반면, 4, 5세는 신체활동 시 비상계단 등은 놀이하는 장소롤 적절하지 않으며 유희실이나 놀이터가 신체활동을 하기에 적절한 곳임을 아는 수준이다. 셋째, 3세는 TV, 인터넷, 통신기 등을 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그치지만 4, 5세는 TV, 인터넷, 통신기 등의 위해성 여부에 대해서도 알도록 목표를 두고 있다. 예시로 3세는 매체를 이용할 때는 장시간 사용하지 않고 TV를 시청할 때는 눈이 나빠질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에서 시청하지 않는 정도를 알고 있다면 4, 5세는 자신의 연령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등을 선택해 매체를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는 것이다.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에서는 교통수단을 알고 안전하게 이용하는 것은 3, 4, 5세의 공통목표이다.

참고 자료

교육부(2019). 누리과정. 교육부





유교 = 유아건강교육 = 만 3, 4, 5세 누리과정의 내용 범주 중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 및 수준별 세부내용을 비교, 분석하시오. 비교, 분석 시 그 차이가 드러나도록 적절한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