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교육 = 다문화교육론 =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소개글

학과
교육학과 

학년
2학년 

과목명
다문화교육론 

자료

공통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다문화교육은 배타적 동화교육에서 개방적 다문화교육이라는 점에서, 문화일원론적에서 문화다원론점 관점을 취한다는 점에서, 백인 우월주의의 경제발전 중심의 교육보다 다인종 및 다문화 공동체 사회를 위한 인권 평화교육을 강화한다는 점에서, 경제적 세계화를 위한 교육에서 다양성을 인정하는 문화적 세계화를 위한 교육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을 꾀한다는 점에서,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교육지원과 함께 일반교사와 학생, 그리고 일반 시민들의 인식변화를 위한 교육을 병행한다는 점에서 기존교육과 구별된다.

-본론
1) 다문화교육의 특징
다문화교육의 특징은 첫째로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청소년들의 인식을 높이고 다양한 문화들이 ‘동등하게 가치가 있고 문화적으로 평등’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따라서 우월 대 열등, 선진국 대 후진국 등 이분법적으로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차이와 다름을 지닌 것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김상돈 박사논문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 체계 연구>





교육 = 다문화교육론 = 다문화교육은 기존의 학교교육과 어떤 점에서 다른가 다문화교육이 가지는 특징을 기술하고, 이를 중심으로 자신의 부정적 학교경험(혹은 학교제도)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